최성애 박사의 행복수업 - 나의 반쪽과 사랑 일구기

 

 이 책의 제목을 10대나 20대에 들었다면, ‘뭐 이런 제목이 다 있어? 행복도 배워야 하나?’하고 비아냥거렸을지도 모르겠다. 결혼 10주년을 넘긴 아줌마에겐 책 제목인 『최성애 박사의 행복수업(이하 행복수업)』이 그럴싸했다. 사랑 그 자체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해도 실생활 속 사랑과 결혼은 영화나 소설 속 주인공들처럼 낭만적인 것들로만 이뤄져있지 않다는 것을 어느덧 깨달았다. 환상이 깨지긴 했지만, 그다지 나쁜 것만은 아니었다. 세월 속에서 혹독하게 시련을 겪은 모든 것들은 저마다의 아름다움을 지니기 마련이니까.


 결혼의 과학이라고도 부르는 ‘가트맨 부부치료법’은 36년 간 3000쌍을 대상으로 연구됐다. 가트맨 부부치료법을 중심으로 삼은『행복수업』에는 비난, 방어, 경멸, 담쌓기 등의 네 가지가 결혼의 종말인 이혼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말한다. 비난 대신 불평이나 요청을, 방어 대신 부분적인 인정(認定)을, 경멸 대신 호감과 존중을, 담쌓기 대신 대화를 적극 권했다. 공격하고 방어하는 관계에서 요청하고 인정하는 관계가 되려면, ‘너(You-Message)’가 아닌 ‘나(I-Message)’를 중심으로 부드러운 말투를 쓰는 것이 좋다. 상대의 장점을 찾고, ‘다행일기’를 적으며, 상황을 좌우할 결정적인 선택의 순간을 알아채는 것도 필요하다.

 부부에게는 애정이나 열정, 로맨스보다는 우호감이 깔려있어야 하며, 부부싸움에서는 갈등의 내용보다는 갈등을 대하는 태도 즉 싸우는 방식이 더 중요하다. 부부갈등의 69%는 영속적인 갈등이기 때문에 ‘두 타원 연습’ 등을 통해 갈등을 관리하는 것이 현명하다. 남은 31%의 갈등은 풀리는 문제인데, 부드럽게 타협해 절충안을 찾아내면 된다. 상대의 관점을 이해하고 서로의 영향력을 받아들여야 한다. 진정된 상태에서 사과하고 설득하는 ‘보수작업’도 필요하다.

 평소 정서통장에 긍정성을 쌓으려면 ‘조금씩, 자주’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랑의 지도를 그리면 상대방의 관심사와 주요사건 등을 공유할 수 있다. 또 대화는 상대를 멀어지게도 하며 심지어는 원수로도 만들지만, 공감과 관심과 열의를 표현해 다가설 수 있게도 만든다.


 부부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는 말이 있다. 서로에게 나쁜 감정이란 전혀 없을 때라면 이 말이 딱 들어맞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이에 용서하지 못할 일이 뭐 있을 것이며, 대개의 부부싸움이란 사소한 것에서 의견 차이를 보이는 것에서 시작되곤 하니까. 하지만 앙금이 사라지기 전에 싸움이 반복되면, 더 이상 칼로 물 베는 일이 아닌 부부싸움이 된다. 심지어는 서로가 사랑해서 결혼했다는 사실마저도 잊어버리는 경우가 생긴다.

 물은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이 바뀐다. 그리고 어느 점 이하로 내려가면 얼음이 된다. 얼음이 된 물을 칼로 베면 흔적이 오래 남는다. 영원히 이전의 물처럼 합칠 수 없다. 얼음에서 다시 물로 변할 수만 있다면, 별다른 흔적 없이 예전의 물로 돌아갈 수 있지만.

 ‘결혼에서 말하는 행복’이란 서로 마주보는 것이 아닌 ‘같은 곳을 바라보는 일’이다. 같은 곳을 바라보려면 주변의 사물과 사람과 사건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는 관계라야 한다. 나와 다른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대화를 나눠 서로를 더 알아가야 지금의 행복이 앞으로도 유지될 것이다. 때로는 나도 내 속을 알 수 없을 때가 있으니 배우자에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게 당연하다. 

by escargo | 2010/05/17 16:17 | 아줌마의 서재 엿보기 | 트랙백(1) | 핑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onthepaper.egloos.com/tb/1048821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각자저자 at 2010/05/21 16:36

제목 : 부부 싸움은 칼로 물베기가 아니랍니다!
최성애 박사의 행복수업 - 나의 반쪽과 사랑 일구기 -> !!!...more

Linked at 각자저자 : 부부싸움에도 룰이.. at 2010/05/21 18:02

... 부부싸움, 피할 수 없다면 잘 싸우자 -> 좋은 자료가 나와 있네요!최성애 박사의 행복수업 - 나의 반쪽과 사랑 일구기 -> !!! ... more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